본문 바로가기
→ ETC./정보

이력서 양식 공유. 이력서,자기소개서작성법!!

by jjo_Mean 2016. 10. 7.


취업난을 겪고있는 취준생들을 위해 이력서랑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고자합니당


정답도아니고, 완벽한것도 아니니깐 참고만 하세요ㅎㅎ 


* (이력서+자기소개서+포트폴리오요약본) 양식은 메일 남겨주시면 바로 보내드릴게요~





1.   입사지원서 작성법 tip  


먼저 이력서 작성은 다들 양식에 맞에 작성하면 되니깐 어렵지 않았을거에요~

한가지 tip을 드리자면 위 사진에 빨간화살표시 보이시나요~ㅋㅋㅋ저게 정말 중요하기도합니다. 

입사지원서만 딱 제출하는거보다 내가 원하는 연봉. 내가 지원하는 분야를 상세하게 적어서 제출하면 

지원서를 받는 사람의 입장에선 더 편하고, 뭘 원하는지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단에 자기만의 타이틀이나 입사 포부를 한줄정도로 적어 놓는것도 좋다고 합니다.




 



2.   자기소개서 작성법  


취업에서 합격을 좌우하는것 중 제일 중요한 하나가 바로 자기소개서인거같아요.

자기소개서는 많은 양보다 핵심이 중요해요!! 어떤 자소서를 보면 하나로 쭉 쓴사람들도있고. 저처럼 분야를

나눈사람들도 있겠지만 전 다섯분야로 나눴어요.


  1. 성장과정

  2.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

  3. 성격

  4. 입사후포부

  5. 지원동기


요로콤!!ㅋㅋㅋㅋ 다른 자소서에 비해서 분야가 많은 것 같다고 생각이들지만 이렇게 

세부적로 나눠서 저를 알리는게 더 좋다고 생각해요~

또한 위에 그림과 같이 보면 빨간글씨로 TITLE이라고 보이시나요. 먼저 나에대한 설명을 하기전에 한문장이나 단어로 타이틀을 정해서 소제를 적어보세요~ㅋㅋ소제를 보고 내용을 읽으면 지원자가 무엇을 말하려하는지 더 확실하게 전달이 되요ㅋㅋ

 

먼저, '성장과정(1)'은 어렸을때부터 어떻게 자라와서 이 직업을 선택하기까지의 저를 써주시면되요. 

구구절절 설명할 필요는 없고 그냥 결국엔 이 직업을 선택하기까지 받은 영향들과 과정,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적어주면 좋아요. 인사담당자들이 많은 양의 글을 다 읽지 않아요~ 길다고해서 좋은게 아니기때문에  핵심과 알려고싶은 부분만 적어주세요!


두번째로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2)'에요~ 분야에 따라 프로젝트가 없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래도 자기 분야에서 노력한 무엇인가의 결과물은 하나이상 다 있다고 생각해요. 제일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에 대한 개요와 왜 제일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인지, 이 팀 프로젝트라면 이 프로젝트에서 맡은 분야&한 일에대해 간단히 적어주시면되요. 


세번째로 '성격(3)'. 성격은 당연히 장점과 단점이 있겠죠~? 

근데 막 "장점은뭐고 단점은 이것입니다." 라고 적을 필요는 없어요. 그냥 

"제 성격은 어떤 생활하는데 있어서 보면 ~~~한데, 다른면으로는 ~~한 면도 보입니다. 최대한 단점을 강점으로 보완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이런식으로 전체적인 성격을 풀어서 써도 좋을거같아요. 항상 형식적인 "적극성","끈기","섬세함" 이런 딱딱한 말보단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네번째로는 '입사 후 포부(4)'에요. 

내가 사회생활에 들어가면서 어떤 포부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준비가 되어있는지 잘 알릴 수 있는 부분인거같아요.

내가 선택한 분야와 관련지어 그 발전에 어떻게 이바지 할 것인지 포부를 적어주세요~


다섯번째로는 '지원동기(5)' 입니다. 

입사후 포부에 지원동기와 같이 한번에 적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하지만 제 생각은 지원동기는 따로 빼서 적어주시는게 좋은거같아요. 입사후 포부는 정말 내가 어떻게 할 것이다라는 미래를 얘기하지만 지원동기는 당장 현재 내가 왜 이 회사에 지원을 했는지, 이 회사의 어떤면을 보고 지원을 했는지, 그 회사에 대한 인재상과 내가 어떤 부분이 맞는지 이런 얘기를 하기때문에 나눠서 적는걸 추천해요.


자기소개서 쓰기. 아무리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들어도 쓰기어렵고 귀찮고 잘 모르겠죠?ㅠㅠ 일단 처음에 전체적으로 타이틀을 주고 핵심을 적어 뼈대를 붙여주는 순서로 해보세요~(말론 참 쉽죠...ㅎㅎㅎㅎ) 






3.  프로젝트 요약서 작성법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요약서에요.

프로젝트를 많이 준비하신 분들은 꼭! 이력서 제출시 플젝요약서도 같이 제출하세요~ 

포트폴리오를 만든다곤 하지만 그 많은 양은 서류심사때 많이 안보시는거같아요ㅠㅠ 

내가 한 프로젝트에대해서 증명할 수 있는 부분과 간단한 개요, 내가 맡은 부분에 대해 간단히 기재해주세요.

저 요약서가 제가 지금 회사에 취업하게된 부분중 하나에요. 면접에 저 요약서를 보고 정말 질문을 많이하셔서 면접도 수월하게 보실 수가 있어요. 면접관들이 프로젝트에 관한 질문을 할때 요약서에 작성된 대로만 여쭤보시던데 요약서 덕분에 답도 수월하게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ㅋㅋㅋㅋ





뉴스를 볼때마다 자주 나오는 취업난 문제ㅠ_ㅠ 고민, 걱정하시는 분들을 위해 얕은 정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포스팅해드렸어용


매년도마다 실업률이 높아졌다 높아졌다하는데 너무 동요되지않았으면 좋겠어요. 

저도 매번 저런 기사랑 뉴스를 보면 과연 그 이유가 뭘까하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제가 내린 결론은 하나였어요. 취업할라고 노력하면 다 어디든 취업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4년제 나와서

야근하고, 연봉 조금받고하니까 대기업을 노리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거같다는 생각..ㅋㅋ  

저도 벌써 취업한지 2년이되가는데 2년전에도 항상 취업난 얘기가 나왔던거같아요. 

김제동이 말하길 "어른들이 취직이 잘 되는 사회를 만들어줘야 된다"라는 말을 했는데

왜이렇게 와닿던지..ㅋㅋㅋ 주변에 야근과 회사에서 받는 억압때문에 그만 둔 사람들도 많고 

회사가 힘들어서 그만둔 사람들도많고.. ㅋㅋ정말 스타트업이든 중소기업이든 대기업이든 

사회와 회사에 대한 문화가 좀 바뀌면 취업율이 더 높아질거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ㅎㅎ

하지만.. 어쩔 수 없는 현실. ㅜㅜ


다들 준비 잘 하셔서 모두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랄게요